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가산세 및 홈택스 부가세 신고방법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내에 일반과세자라면 1년에 2번 간이과세자라면 1번 부가세 신고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란 모든 소비행위에 대하여 부과되는 일반소비세이며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마다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소비세입니다. 영어로는 VAT(Value added tax)라고 합니다. 물건이나 서비스를 받고 계산한 영수증을 보면 결제한 금액 안에 늘 부가가치세 1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무신고 가산세 20%를 내게 됩니다. 적게 신고하거나 초과 환급으로 부가가치세 신고를 했을 경우에도 가산세 10%를 내야 하므로 반드시 신고기한을 지켜서 납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여세 신고기한<<

부가가치세 계산

어떤 물건을 111,000원에 샀다면 순수한 상품 가격은 110,000원이고 가격의 10%인 11,000원은 부가가치세로 내는 금액입니다.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매입세액입니다. 매출세액은 매출 중 고객에게 받은 부가세 (매출액x10%)이며 매입세액은 매입 시 지불한 부가세 (매입액x10%)입니다.

부가가치세 계산 원리

최종 소비자가 부담하는 금액이 부가가치세이므로 각 유통 단계에서 발생해 온 부가세 모두를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납부하는 것이 아니며 공급자인 식당 사장님이 소비자 대신 국세청에 부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소비자가 내는 간접세입니다.

왜 최종소비자가 직접 내지 않고 사업자가 납부해야 할까요? 일반 소비자들이 부가세 신고해야 할 때마다 일일히 유통 단계별 부가가치세를 납부한다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최종 공급자가 한꺼번에 납부하도록 만들어 둔 것입니다.

부가가치세 계산은 식당 사장님이든 식재료를 납품하는 도매업 사장님이든 제품을 제조하는 사장님이든 모두에게 부과됩니다.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면서 각각의 사업자에게도 부가세가 붙지만 각 유통 단계에서 부과된 부가가치세를 실제 지불하는 쪽은 최종 소비자입니다. 그래서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내는 부가세는 소비자가 내는 소비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기간<<

부가가치세 신고 종류

부가가치세 신고에는 예정신고와 확정신고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예정신고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세무서에서 부가세 예정신고 및 납부세액을 고지하고 납부하도록 하고 있으나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법인사업자는 반드시 예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1월-3월에 발생한 매입 매출에 대해 어느정도 수입이 발생하겠다는 것을 4월에 미리 알려주는 것이 부가가치세 예정신고입니다.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란 1월 또는 7월 2번의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1-6월에 발생한 매입 매출과 7-12월에 발생한 매입 매출에 대한 증빙자료를 지참해서 신고하면 됩니다. 사업장 매출이 없어도 반드시 확정신고해야 하며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붙습니다.

홈택스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시고 상단에 신고/납부 메뉴를 클릭합니다. 세금신고 메뉴에 부가가치세를 클릭하셔서 일반과세자 정기신고를 클릭합니다. 기본정보 입력하기를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저장 후 입력 서식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건드리지 말고 저장 후 다음 이동으로 가면 됩니다. 일반 과세자 신고내용이 나오는데 2군데 작성하기를 누르시고 과세 세금계산서 발급 분과 과세 기타를 클릭해서 해당화면으로 가셔서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자동기입 됩니다.
일반과세자 신고내용 화면으로 바뀌고 금액이 자동기입되면 다음 과세 기타를 클릭하시고 부동산 임대 공급가액 명세서 화면이 뜨면 임차인 조회를 클릭하시고 보증금에 대한 이자가 산출되어서 나옵니다. 보증금 이자 합계 직접 입력 후 다음화면으로 넘어가서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 아래 과세표준 명세 부분을 작성하신 후 저장하면 됩니다. 납부할 부가가시세 신고 세액이 나오면 신고서 제출하기를 클릭하시면 되며 신고서 접수증이 나온 후 납부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