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국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가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 직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의 세대주만 가능했던 국가건강검진 대상이 2019년부터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및 지역가입자의 세대원 등으로 확대되어 미취업 상태의 청년 등 약 719만 명의 청년세대가 추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일반건강검진은 만 20세 이상 직장건강보험가입자, 지역세대주, 만 40세 이상 세대원, 피부양자가 대상인데 직장인들은 직장건강검진 보험가입자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직장생활을 시작한지 1년이 지나야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되는데 1년이 안된 경우에 사업체를 통해 따로 신청해야하며 사무직은 2년에 1번 비사무직은 1년에 1번 건강검진을 실시해야 합니다.

출생년도에 따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출생연도와 보험료 지원 자격을 토대로 결정되는데 출생연도의 경우 해당 연도가 짝수면 짝수 연도 출생자가 연도가 홀수면 홀수 연도 출생자가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2020년은 짝수연도이기 때문에 짝수 연도 출생자(예: 1986년생)는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고 2021년에는 홀수 연도 출생자(예: 1987년생)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보험료 지원 자격의 경우 건강보험에 가입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인데 지역가입자의 경우 비용 전액을 공단에서 부담하고 세대주뿐만 아니라 세대원까지 포함합니다. 즉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시작하며 전입신고를 해 지역 세대주가 된 A양과 세대주인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 지역세대원인 B군 모두 건강검진 대상이 됩니다.

건강검진 항목

공통적인 건강검진 항목으로는 진찰 및 상담, 신장 및 체중 허리둘레 비만도 시력검사 청력검사 혈압측정 흉부 방사선 검사 혈액검사 요 검사 구강검진이 있습니다. 성별과 연령에 따라 부수적인 검사가 권장되는데 만 24세 이상의 남성은 4년마다 이상지질혈증 검사를 본인 비용 부담 없이 진단받을 수 있고 만 20세 이상의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 40세와 만 66세는 생애전환기검진 대상자로 일반검진에 몇가지가 추가된 검사를 받으며 그해 일반 검진에서 제외됩니다. 여성들은 2016년부터 자궁경부암 검사가 만 30세에서 만 20세로 변경됨에 따라 같이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자궁경부암은 5대 암 검진에 포함됩니다.

건강검진 절차

공통 검사항목은 비만 시각 청각 고혈압 빈혈증 신장질환 당뇨병 간장질환 폐결핵 흉부질환 구강질환이 있습니다.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추가 검사가 진행되므로 일반건강검진부터 성/연령별 검사항목 및 암건강검진 항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비용

건강보험가입자는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므로 건강검진 비용이 전액 무료입니다. 하지만 개인 질환 검사 종류에 따라서 10%의 자기부담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의료급여 수급자 역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비용을 부담하기때문에 건강검진 비용이 전액 무료입니다. 6대 암 검진의 경우 공단에서 90% 비용을 부담하고 당사자가 10%를 부담합니다. 대장암과 자궁경부암 검진은 전액 무료입니다.

정신 건강검진 대상

요즘에는 학업이나 취업 등으로 인해 우울증을 호소하는 20, 30대 청년층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8년 20, 30대의 우울증 환자의 수는 약 20만 명으로 20대의 경우에 2012년 대비 약 86.5%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청년들의 우울증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해 2019.1.1.부터는 건강검진 실시기준 개정안이 시행되어 기존 40~70세에서만 시행하던 정신건강검사(우울증)를 20~30대에도 확대하였습니다. 정신건강검사는 만 20세 30세 40세와 같이 딱 떨어지는 나이에만 검진 받을 수 있고 70세까지 대상으로 합니다.

건강검진 시 유의사항

국가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보건복지부의 인증을 받은 검진기관을 방문해야 하는데 어디서 검진을 받아야 할지 모르겠으면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건강in 홈페이지에서 검진기관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반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 유의해야 할 사항은 검사 전날 또는 2~3일 전 몸 상태가 크게 변하면 건강검진의 정확성이 낮아질 수 있으니 기관에서 알려주는 유의사항과 행동지침을 미리 인지하고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검사 전날 오후 9시부터는 금식해야 하고 여성은 생리가 끝난 지 5일이 지난 후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게시물이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먼저 게시물 평가를 해보세요.

Related Articles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