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 원인 및 증상

고관절 통증

고관절이란 골반뼈와 대퇴골을 잇는 관절입니다. 다른 관절에 비해서 안정화된 관절로 염좌와 같은 상해 발생 비율이 낮습니다. 고관절 통증은 나이와 상관 없이 모든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복성 고관절통증을 유발하는 6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 통증 원인

나쁜 자세

걸음걸이와 앉는 자세가 나쁘면 고관절통증 원인이 됩니다. 장시간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한 결과 고관절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근육과 관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정 종류의 의자 및 하이힐을 자주 신는다거나 특정 종류의 신체 운동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뼈와 관절에 염증과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마찰로부터 뼈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점진적 악화가 원인입니다. 주로 손, 무릎, 엉덩이에서 발생하며 관절염 증상이 점진적으로 나타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다양한 약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완전히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과 통증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힘줄염

힘줄염은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힘줄의 염증을 의미합니다. 신체 내 모든 힘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운동선수처럼 격렬하게 신체를 쓰며 일하는 사람들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고관절 부위에 힘줄염이 생기면 장골근의 힘줄염이라고 하는데 이는 움직임에서 거슬리는 소리와 고통을 함께 유발합니다.

고관절 활액낭염

활액낭염은 뼈, 근육, 힘줄에 충격을 완화하는 액체가 찬 작은 주머니에서 부종이 생긴 염증 상태이며, 점액낭은 무릎, 어깨, 엉덩이와 같이 주요 관절 주위에 위치한 작은 주머니입니다. 점액낭은 관절이 움직일 때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자주 정신적 외상에 노출되기 때문에 반복적인 고관절 통증을 유발한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대퇴골 뼈에 구멍이 생기거나 부서져서 뼈 조직이 괴사하는 것이 대퇴골두 무혈성입니다. 괴사부위가 골절되면서 고관절에 손상을 주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나 술 고지혈증 등이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원인이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젊은 남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인 대퇴골두 무혈성 질환은 서혜부 통증과 절뚝거림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

좌골은 전신에서 가장 큰 신경이며 좌골 신경통은 좌골 신경 자극이나 염증에 의해 발생합니다. 좌골 신경이 손상되면 등 아래쪽부터 엉덩이 다리 뒤쪽까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은 기저질환이며 장애로 고려되지는 않습니다.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또는 퇴행성 추간판 질환이 좌골 신경통에 포함됩니다.
반복성 고관절통증의 원인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항상 심각한 문제를 뜻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통증이 계속될 경우 물리 치료를 병행하며 치료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둔부 골절

둔부 골절은 조기치료가 필요합니다. 평생 이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합병증을 유발하며 심각하면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둔부 골절의 위험성은 나이가 듦에 따라 증가합니다. 그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신체가 영양분을 흡수하기 힘들어져서 골격계 밀도가 점차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에게도 둔부 골절이 발생할 수 있는데 만성 질환 발생 또는 특정 유형의 외상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증상은 양반 다리를 하거나 다리를 꼬고 앉을 때 사타구니가 아프다거나 앉았다가 일어날 때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또는 걸을 때 사타구니가 삐걱하는 느낌과 소리가 난다면 고관절 통증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허벅지 옆쪽과 엉덩이가 아프거나 고관절 부분이 뻣뻣하고 움직이기 어렵다거나 스쿼트 동작이 어려우면 고관절 통증 초기증상입니다.

고관절 통증 치료방법

고관절통증 치료법으로 초기라면 스트레칭 운동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초기에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의와 상의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심하지 않으면 절개 없이 증상이 호전됩니다. 또한 스트레칭 및 생활습관의 개선이나 약물과 찜질 솔루션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