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금리 4% liv dti dsr 대환 자격 조건 생애 최초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기존 보금자리론에 기반한 단일 금리 산정체계로 운영되며 우대를 적용해 기존보다 낫게 운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적정금리 6% 대비 약 1.7%-2% 낮은 금리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만큼 4% 중후반대로 예상합니다. 금융권에서 특례보금자리론이 출시되면 연 8% 육박하는 고금리로 내집마련에 엄두도 못냈던 실수요자들이 숨통 트일 수 있을 것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이란

특례 보금자리론은 최근 대출 이자 상승으로 인해 가계 부채에 큰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 늘어나는 만큼 서민과 주택 실수요자들의 실거주 목적으로 하는 부담이 늘어나게 되며 이로 인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져서 부담을 경감시켜주고자 2023년도 1년동안 한시적으로 일반형 안심전환과 적격을 보금자리론에 통합해 운영하는 정부지원 제도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대상

특례 보금자리론 지원 대상은 무주택자이며  주택 가격의 경우 소득에 상관없이 공시지가와 매매가 9억 이하면 모두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자격에 해당되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보금자리론의 경우 주택가격이 6억 이하이며 소득이 7천만원 이하만 가능했습니다. 부부합산 연 7000만원이었던 소득요건을 아예 없애서 맞벌이 부부 등 기존 정책모기지를 이용할 수 없었던 실수요자들도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1주택자의 경우 1가구 2주택으로 인정되며 처분기한은 2년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생애최초

한시 특례보금자리론 한도는기존 3.6억에서  5억으로 증액되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규 구매 및 대환, 보전용 모두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며 담보물건에 대한 임차보증금 반환 목적이며, 신규 보전 대환은 목적별로 구분되며 안심전환의 경우 특례보금자리론에 대응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가능하며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DSR

2023 특례보금자리론 DSR 미적용이 예상하며 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경우 보통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미적용으로 특례에서도 똑같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대출이 많아 더이상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었던 이들에게 희소식입니다. 현재 총 대출액이 1억 초과하면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연 소득 40%를 넘을 수 없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하게 70%로 운영되고 총부채상환비율 DTI는 60%를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2023년 봄이 되면 금리가 많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지만 주금공에서 제공하는 고정금리 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탈 수 있고, DSR 규제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전세에서 벗어나 내집 마련하는 이들에게 요긴하게 쓸 제도로 보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가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2023년 내집마련 계획중이라면 특례 보금자리론 4%대 고정금리가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으며,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까지 이뤄진다면 2-3년뒤 대출금리가 낮아진다 하더라도 본인 상황에 맞게 다시 은행권 다른 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휴대폰 본인인증 절차 완료 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집마련의 계획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2023년 1월에 출시되는 이 제도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심사기간 부결 서류 추가대출 후기

연말정산 안하면 벌금 어떻게 내고 회사에서 불이익 있을까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