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안하면 벌금 어떻게 내고 회사에서 불이익 있을까

연말정산 안하면

연말정산 안하면 어떻게 될까요?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1년에 1번씩 빠짐없이 연말정산을 합니다. 13월의 보너스를 받겠다는 마음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2023년 조회를 진행하셨다가 오히려 세금을 더 내야하면 슬프고 하기 싫을 것입니다. 연말정산 한다면 토해내야하는데 차라리 안하는게 어떨까요? 하지만 기간 내에 제대로 하지 않은 연말정산은 벌금 등 불이익을 안겨주고 가산세를 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이란

회사에서 월급 지급을할 때 근로자 소득 구간에 따라 소득세를 뺸 금액을 지급합니다. 이는 매월 받아보는 급여명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이렇게 납부된 소득세는 당해 대략적인 세금에 맞춰 원천징수 되므로 이듬해 연말정산을 통해 정확한 세금을 산출합니다. 세금보다 더 많이 냈으면 환급해주고, 덜냈으면 추납해야 합니다. 세금 납부에 대한 모든 절차는 회사 담당자가 신고하므로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근로자라면 무조건 2023년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안하는 이유

  1. 연말정산 후 추가 납부할까봐 걱정하는 유형 : 13월의 보너스는 환급이 있을 때나 적용되는 말이라며 오히려 추가납부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어서 고민인 유형인데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2023년 진행해서 이미 냈던 세액이 적고, 내야하는 금액이 있다고 할때 고민을 합니다. 그런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는 내용이 적확하지 않고, 공제가 되는데 확인이 안되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중도퇴사자 및 이직한 유형 : 이직했을 때 이전 직장때 소득을 귀찮아서 왠지 숨기고 싶어서 무신고를 하기도 합니다. 조금만 부지런하게 움직이면 무신고 가산세를 물지 않습니다. 이전 직장과 현 직장 각각 소득이 원천징수된 상태에서 연말정산 무신고 가산세 대상이 됩니다. 연말정산 무신고 가산세가 무려 20%나 붙으며, 납부 불성실 가산세까지 감당해야 합니다.
  3. 회사에 알리지 않고 싶은 정보가 있는 유형 : 특정 정당이나 종교 등 회사에 알리고 싶지 않은 기부금과, 수술 이력, 혼인사실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연말정산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무신고 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기가 지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시 해당부분을 따로 신고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하는 이유

연말정산을 꼭 해야 하는 이유는 가산세 때문입니다. 공제를 많이 받아서 연말정산 끝에 돌려받는 금액이 많아지는 것은 좋습니다. 연말정산 과소신고 가산세는 과소신고한 납부세액 또는 초과 신고한 환급 세액의 10%-40%를 곱한 값이 매겨집니다.

가산세가 붙는 실수가 있다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한인 5월 31일까지라도 제대로 수정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법정 신고기한 끝난 후 1개월 이내로 수정신고하면 신고 불성실가산세의 90% 감면이 됩니다. 즉 연말정산 안하면 받는 불이익을 조금이나마 면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홈텍스 연말정산 사이트>>

연말정산 안해도 되는 근로자

회사에서 연말정산 굳이 하지 않아도 소득세가 전액 환급되는 분들은 안하셔도 됩니다. 자신이 자동공제로 최종 결정세액이 0원이 되어 별도 증빙 서류가 필요없는 근로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제가족 수 1인 : 연봉 1408만원 이하
  • 공제가족 수 2인 : 연봉 1623만원 이하
  • 공제가족 수 3인 : 연봉 2499만원 이하
  • 공제가족 수 4인 : 연봉 3083만원 이하

연말정산 안해도 되는 근로자(소득자)는 공제 가족 수에 따른 연봉(급여)이 아래 기준에 미달 한 경우 굳이 연말정산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근로소득공제, 기본공제, 연금보험료 공제, 근로소득 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 표준세액공제의 기본적인 항목만 적용해도 소득세액이 0이 됩니다.

23년 연말정산 기간

연말정산 기간 내에 완료하지 않았다면 추후에라도 내가 낸 세금에 대해 연말정산을 따로 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 경정청구 시스템에서 진행하거나 귀속년도 다음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내에 진행하시면 됩니다.  2023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쉽게 할 수 있으므로 간소화 자료를 다운받아서 회사에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2023

연말정산 안해도 되나요? 안하면 기본적인 공제를 제외하고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고 세금이 계산되므로 오히려 2월이나 3월 월급에서 추가로 납부해야하는 세금과 가산세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금 정산하는 과정에서 공제받을 수 있는 부분을 모두 챙겨서 혜택을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가산세 및 홈택스 부가세 신고방법

 

이 게시물이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먼저 게시물 평가를 해보세요.

Related Articles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